3월 공매도 재개 이후 행방은
3월 공매도 재개 이후 행방은 어떻게 될까요.
최근에 전문가들이 조선관련주는 올라갈 것이라는 의견을 많이 내놓고 있는데요.
사실 이론상 이해는 잘 안되고 있습니다.
관세를 부과하면 그만큼 무역량이 많이 줄어들텐데요.
그래서 저 역시도 공부도 할겸, 그리고 좋은 주식도 찾고 여러분들에게 좋은 정보도 드릴겸 글을 끄적여보도록할게요.
3월 공매도 재개 이후 행방은
3월 31일 공매도가 재개될 것 같습니다.
공매도가 재개되면 어떻게 될 지 귀추가 주목되고 있는데요.
사실 우리나라는 공매도가 계속해서 성행했으나 금지를 했고 금지소식이 나고나서 금지기간동안 꽤 많이 올랐습니다.
물론 지구상의 모든 악재를 정통으로 맞는 장 답게 다른 악재들로 인해 오르고 내리고를 했지만 아무튼 공매도 금지가 발휘되고 부터는 엄청나게 올랐었죠.
그렇다면 공매도란 도대체 무엇이길래 이렇게 시장을 좌지 우지 하는 걸까요?
공매도란
공매도란 돈을 지불하지 않고 우선 주식부터 빌린 후 나중에 그 주식을 사서 돌려주는 것입니다.
만약 공매도를 할 사람이 돈을 지불하지 않고 일단 1주당 10,000원짜리 주식을 빌렸다고 합니다.
이 가격으로 주식을 바로 매도 합니다.
이 주식이 10% 하락하여 9,000원이 되었습니다.
이 주식을 현재 한 주를 사면 9,000원이지만 애초에 “돈”이 아닌 “주식”으로 대출을 했기에 똑같이
한 주의 주식만 갚으면 됨으로 결과적으로 차익이 10% 남는 것입니다.
| 공매도란 무엇인가 |
| [출처 : 개미는 오늘도 뚠뚠] 슈카님께서 공매도가 무엇인지와 논란 설명한 부분이니 참고하세요. |
공매도 장단점
공매도는 주식하는 “개인”투자자들 입장에서는 치가 떨리는 단어입니다.
개인이 어떤 종목의 주식을 샀을 때 이 주식이 어떤 세력 등의 목표가 되어 공매도를 위해 일부로 주가를
일부러 하락시키는 일이 비일비재했기 때문입니다.
특히나 우리나라 같이 경제관련 법이 허술한 나라에서 더더욱 많이 있던 일입니다.
또한 공매도는 개인은 많은 제약이 있으나 외인이나 기관은 제약이 많이 없어서 개인들에게 정말 불리합니다.
다만, 세상 모든 일은 양날의 검이죠.
공매도가 무조건 나쁜 것 만은 아닙니다.
우리나라 장은 정말 무섭습니다.
주식이란건 무조건 상승을 해야 돈을 벌지만 국장은 우상향이라는 단어에 맞는 주식이 얼마 없습니다.
그래서 다른나라보다 언제나 하락에 대비해야 하는데요.
그래서 필요한게 헷지자산입니다.
공매도는 하락에 대비할 수 있는 훌륭한 헷지자산입니다.
그래서 공매도가 재개되면 아마 우리나라 양대산맥의 큰손(기관, 외인) 중 하나인 외인들의 수급이 늘어날 수 있습니다.

3월 공매도 재개 이후 행방은
그렇다면 공매도 재개 후 어떻게 될까요?
사실 우리나라가 처음 공매도를 중지시킨 것은 공매도에 대한 법이 굉장히 취약했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이번에 공매도가 재개 될 시 많은 부분에서 이를 개선시키기 위해 노력 중이라고 하는데요.
무차입 공매도 방지 조치 의무화도 있습니다.
공매도 잔고가 0.01% 또는 10억원 이상으로 보면서 공매도를 하려는 법인이나 기관은 종목별로 잔고를 관리하면서 무차입 공매도를 차단할 수 있는 시스템을 구축해야 합니다.
이를 어길 시 1억원 이 항의 과태료가 부과됩니다.
또한 신주인수권부사채나 전환사채에 대한 공시가 된 후 전환가액이 나오는 날까지 그 기간동안 공매도를 하는 투자자들은 전환사채나 신주인수권부사채 취득을 할 수 없습니다.
사실 위의 부분으로 많이들 힘드셨을건데요. 이렇게 법적으로 재재를 가하려고 하니 든든하네요.
다만, 세력들은 브레인들만 보여있는 집단이니 어떻게든 방법을 마련할 것 같아 두렵네요.
어떤 종목이 위험할까?
주가벨류 이상으로 높은 종목들이 주 타깃이 될 것 같다고 전문가들은 말하고 있는데요.
삼양식품, LS일렉트릭, 한화에어로스페이스, 한화, SK 하이닉스 등이 있습니다.
이 외에도 혹시나 주가벨류 이상으로 주가가 높은 주식은 당분간 조심해야 할 것 같습니다.
삼전 주주라 하는 말은 아니고..이 와중에 주가가 많이 낮아서 안심이네요^^(눈물 살짝 닦고)
다만 원래 작년 6월에 재개하려고 했다고 미룬만큼 혹시 법적으로 조금 더 다듬어야 할 부분 등이 있으면 다시 미룰 수 있는 부분도 고려해놔야 할 것 같습니다.
3월이 오고 공매도 이슈가 가면 4월은 트럼프가 엄포놓은 상호관세에 대한 시행이 기다리네요.
미리미리 알아두시면 좋을 것 같아 밑에 리뷰 하나 슥- 놓고갑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