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년도 해운주 방향 은 어떨까

2025년도 해운주 방향 은 어떻게 될까요

2025년도 해운주 방향 은 어떻게 될까요.
드디어 트럼프의 집권이 시작됬어요.

좋은 쪽이든 나쁜 쪽이든 많은 관련주들이 오르내리고 있는 가운데 해운주는 그 중에서도 핵심 중에 하나인 섹터에요.

트럼프의 공약 중 하나인 관세부과로 인해 해운산업이 잘될수도 안될수도 있으며 수출과 수입은 경제에서 빼놓을 수 없는 부분이에요.

또한 전쟁에 대한 거론을 많이 하고 있는 상황에서 전쟁이 멈출경우 해운업이 또 한번 살아날 것으로 보입니다.
달러 또한 약세로 하기를 원하는 부분에서 수출은 아니더라도 우리나라 기준 미국에서 수입해 오는 부분도 늘어날 것임으로 해운주는 등락이 많을 것으로 예상되네요.

그럼 장기 이슈부터 단기 이슈까지 한 번 정리해볼게요.
2025년도 해운주의 방향 지금 시작합니다.

2025년도 해운주 방향

2025년도 해운주 방향 1. 이슈

수에즈 운하 통행재계

이스라엘과 팔레스타인 무장 정파 하마스가 휴전 안에 서명을 했다는 소식인데요.
그럼으로 인해 수에즈 운하가 통행이 정상화 될수도 있다는 전망이 나오고 이습니다.

때문에 이 운하를 돌아가기 위해서 등으로 치솓았던 해임운임비가 하락한다는 예측으로 오늘 해운주가 하락하였습니다.

이곳은 전 세계 무역량의 12%가 왔다갔다하는 지중해와 홍해를 잇는 통로입니다.
수에즈 운하가 차단됨으로써 많은 무역에 차질이 생겼고 그로 인하여 해임운임비가 올라갔습니다.

물론 오른 해임운임비가 빠르게 떨어지진 않을 것이고 휴전 안에 서명을 했다하여도 여러 과정을 거치며 서서히 완전휴전 등이 진행될 것임으로 천천히 떨어질 가능성이 높습니다.

다만 주식은 선방영이란 것이 있음으로 그 전에 미리 주가가 떨어질 수도 있겠네요.

중국의 조선업 불공정 보고서 곧 발표…무역 제재 임박

조바이든 행정부가 집권 마지막 대중카드로 중국이 세계 해운 사넙을 장학하기 위해 비열하게 불공정한 정책을 사용했다는 보고서를 낸다고 합니다.

바이든 행정부의 마지막 카드가 될 예정이고 이에 대한 재제를 한다면 아마 트럼프 행정부에서 하지 않을까 싶습니다.

특히나 트럼프 대통령은 자국의 이익에 제일 걸림돌이 되는 것은 중국이라고 생각하고 있고, 조금한 이슈조차 놓지지 않을텐데 이 부분에서 어떤 칼춤을 출런지..아무튼 중국에 재제를 입으면 반사이익으로 우리나라 해운,조선업이 좋은 일이 있을 수도 있을 것 같습니다.

트럼프 대통령 집권 시작

트럼프 대통령이 드디어 집권을 시작했습니다.

트럼프 1기때에도 물론 코로나 등의 사유가 있었지만 해운주가 크게 상승한만큼
이번에도 그렇지 않을지하는 기대감이 커지고 있습니다.

2025년도 해운주 방향 2. 종목

HMM

대표적인 해운주중의 하나이고 대장주입니다.

종합해운물류기업으로, 일반화물과 냉동화물, 틀수화물 등의 컨테이너로 운반 가능한 모든 화물과 원자재와 원유, 플렌트 등 벌크화물까지
특성에 맞는 물류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고 하네요.

주가는 지지부진하고 있지만,

지표로만 보면 per 3.99, pbr 0.56 으로 조금씩 모아가며 투자하는 부분으로는 괜찬을 것으로 보입니다.
특의점으로는 한국산업은행의 지분이 30%대이고, 한국해양진흥공사의 경우도 30% 대로 정부의 지분이 60%입니다.

정부에서 지분을 크게 가지고 있는 경우는 보통 크게 오를 일이 많이 없었습니다.

팬오션

HMM과 더불어 해운주의 대장주로 많이 거론되고 있습니다.

주요 사업은 벌크화물 운송 서비스를 필두로 비벌크화물 운성 서비스9컨터이너화물 운송 서비스, 탱커선 서비스, LNG운송 서비스)까지
다앵한 형태의 해상운송사업과 곡물사업 및 선박 관리업을 함꼐 영위 한다고 하네요.

PER 4.83, bper은 알수없음으로 그래도 나쁘지 않은 수치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벌크화물 : 포장하지 않은 채 대량으로 수송되는 상품화물

대한해운

per 3.71, pbr 0.3 으로 좋은 수치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대한 해운뿐 아니라 해운주들 자체가 다들 수치 상으로는 괜찮은 것 같네요.

철광석, 천연가스, 원유 등 원자재를 선박으로 운송하는 해상화물운송 서비스를 하고 있다고 하네요.

세 주식 모두 고점에 있어보이지는 않습니다.
차트 상이나 per, pbr 모두 그렇합니다.

하지만 해운업 자체가 한 번 내리막을 타면 몇 년이고 내리막을 타는 주식으로서 조심해야 되는 부분은 분명히 있습니다.
구장 특성상 이슈에 민감하지만 굉장히 무거운 주식임으로 물리지 않게 많은 생각 후에 투자하시길 바랍니다.

다음주에 또 한파가 온다고 합니다.
미리미리 겨울 한파주도 보고가세요.

>> 겨울 한파주 정리 <<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