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미 관세 정책 이슈 희토류 에 대하여
한미 관세 정책 이슈 희토류 에 대해 알아볼까요.
이번주는 정말 이슈가 많아요.
그만큼 남길 글이 많아 좋은 부분이지만 계좌가 너무 오르락 내리락 하여서 그 부분에서는 심적으로 힘이드네요.
이번주 초 트럼프가 정말로 관세 카드를 꺼내들었습니다.
만지작 만지작 하는 모습만 봐서 다들 허풍이라는 소리가 많았지만, 우방국을 시작으로 관세를 때려 밖았습니다.
우방국부터 관세를 부과하여 사람들이 의아해 하였지만 그 이면을 보면 대부분이 중국을 향한 경고와 본인이 얻어 낼 수 있는 것을 얻기 위한 협박이었습니다.
이 부분을 쓰다보면 이번 주제를 쓰기 전부터 벌써 글이 길어질 것 같네요.
최근에 트럼프가 행하고 있는 관세 관련 정책은 밑의 글에 정리해두겠습니다.
또 한번 화두가 된 이유는?
사실 희토류는 미국과 중국이 이를갈고 싸울 때마다 이슈가 되고 있습니다.
이에 대해서는 밑에서 다시 설명드리기로 하고요.
이번에는 트럼프의 발언으로 인해 화제가 되었습니다.
트럼프는 우크라에나에
“우리가 제공하는 것에 대한 대가로 우크라이나가 희토류를 포함한 다른 자원을 제공해야 할 것.
이라고 말했습니다.
아마 중국의 희토류 무기화에 대한 견제성 발언 일 수도 있고, 중국을 배제하고도 희토류를 얻기 위한 협상으로도 보여지네요.

희토류란 무엇인가?
그렇다면 희토류란 무엇일까요?
왜 미중무역전쟁의 분위기만 나오면 이렇게 이슈가 되는걸까요?
희귀한 자원이라는 뜻도 가지고 있으나 사실 크게 희귀 하지는 않습니다.
다만 몇 곳에 집중되어 뭍혀있고, 원광에서 분리해서 농축하는게 여간 까다로운 것이 아니라 산업용으로 사용되기 까지 매우 손이 많이갑니다.
그렇다면 중국은 이런 까다로운 물질을 어떻게 생산해서 이익까지 보는걸까요?
매장량 중 많은 용량이 중국에 매장되어 있습니다.
단순히 매장만 많이 되어 있는 것이 아닙니다.
희토류를 가공 생산할 때 엄청난 양의 이산화탄소와 그 외에 환경에 안좋은 물질들이 다량으로 나옵니다.
이에 따라 다른 나라는 탄소중립 등과 같은 환경 규제가 있어 이에 대한 부가적인 비용이 발생합니다.
중국은 환경규제가 약한편입니다.
이런 이유로 다른 나라에 비해 희토류를 생산할 시 이익을 충분히 낼 수 있죠.
이 두 가지가 중국이 희토류를 다른 나라에 비해 훨씬 많이 생산하는 이유입니다.
이에 따라 미국은 중국이 자원무기화를 하여 본인의 조건이 있을 때마다 채굴량을 조절하며 협박하는 것을 무서워하는 것이죠.
희토류 원소
주기율표상 3족인 원자번호 21번 스칸듐, 39번 이트륨및 람타넘족(57번 란타넘 ~ 71번 루테튬) 총 17종류의 원소의 명칭입니다.
전 이과 출신이지만 이런 주기율표만 보면 고3이 떠올라 정말 싫네요..
아무튼 우리 주식쟁이들에게 영향을 주는 부분을 봐야겠죠.
희토류는 어디에 쓰일까?
그렇다면 이 17가지의 원소들은 도대체 어디에 쓰여서 천박지축 트럼프까지도 긴장하게 만들까요?
일단 대체물질이 없다는 것이 중요합니다.
친환경 산업에 필요한 영구자석,
반도체용 연마제,
이차전지,
석유화학 촉매,
로봇, 전투기
등 현대산업에 중요한 기술들에 안들어 가는 곳도 없습니다.
특히 요즘 가장 각 나라들이 열을 올리는 산업이 AI인데 AI에 필수적인 반도체에도 들어감으로써 절대 간화 할 수 없는 물질입니다.
한미 관세 정책 이슈 희토류 관련주
그렇다면 관련주는 무엇이 있을까요?
중국이 희토류 수출 규제를 할 수 있음으로 희토류를 대신해 산업에 들어갈 수 있다고 예상되는 주식들이 주인공일 것입니다.
유니온
희토류 정제 기술을 보유한 업체입니다.
사실 우리나라에서 희토류를 정제하는 것은 경제적으로 이익을 얻을 수 있을 확률이 적지만,
중국이 희토류 수출 규제를 하면 유니온에도 희토류 정제 의뢰가 들어올 수 있고 이를 기반으로 다른 산업도 같이 셀링할 수 있지 않을 까 생각됩니다.
유니온 머티리얼즈
전기차 모터, 풍력발전 터빈 등에 사용되는 영구자석 원료를 생산하는 업체입니다.
* 위에서 설명드렸다시피 영구자석도 희토류를 이용해 만듭니다.
유니온의 자회사로 볼수 있어 더더욱 관련이 있네요.
티플렉스
희토류 금속을 가공하고 판매합니다.
한미 관세 정책 이슈 희토류 리뷰 마치며
이 외에도 많은 주식이 있으나 테마주는 언제나 숫자적으로 마이너스인 곳이 많더라구요.
항상 조심 또 조심하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