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하이닉스 주가와 연간된 이슈
SK하이닉스 주가와 연간된 이슈 는 무엇이 있을까요?
핫했던 주식이었고, 오르락 내리락을 하며 이익 중이신 분들도 있고, 물리신 분들도 있을텐데요.
지금은 살짝 하락세이긴 하지만 시스템반도체는 AI 시대에 없어서는 안되고, 더 나아가 새로운 산업물결이 일어나도 없어서는 안되는 부품이죠.
우리나라에서 빼놓을 수 없는 반도체 선두주자인만큼 한 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뭐하는 회사일까?
NAND STORAGE, SSD, CMM, DRAM, CMOS Image Sensor
등을 개발하는 일을 하고 있습니다.
특히 2023년도 전체 매출 ㅈㅇ에 DRAM이 63%, NAND가 29%를 차지하고 있어요.
펀더멘탈
시가총액 145조 9,645억원
PER 14.03 / 추정 PER 5.93 / 동일업종 PER 12.66
PBR 2.12
* PER, PBR의 경우 주가가 변함에 따라 계속적으로 따라 변해요.
동일업종 대비 추정PER만 보았을 때는 꽤 살만한 위치네요.
SK하이닉스 주가와 연간된 이슈
본격적으로 어떤 이슈가 있었고, 또 어떤 이슈가 있을지 알아보도록 할게요.
사내의 이슈도 있게지만, 현재는 정세가 많은 변화가 있어 외적인 이슈가 더 많겠네요.
인텔 NAND 사업부 인수
3월달에 SK 하이닉스는 인텔의 NAND 사업부 인수에 2차 계약 잔금은 약 22억2천500달러를 지급하기로 하였습니다.
이로써 낸드 설계자산(IP)와 연구개발(R&D), 생산시설 인력 등을 포함한 법적 소유권을 최종적으로 획득할 수 있습니다.
SK 하이닉스는 2020년 10월 인텔의 낸드 플래시 사업 부분을 총 88억 4,400만 달러에 인수하기로 발표하였고, 2021년 말 1차로 66억 900만 달러 가량을 지불 한후 중국 다롄 생산공장과 SSD 사업부문을 흡수했습니다.
인수 후 미국에 자회사인 솔리다임을 설립해 SSD 사업부문 운영을 시작하였습니다.
사실 인수전에는 인수 금액이 너무 높고 반도체 사이클도 아니었기에 부정적인 시선이 많았습니다.
그러나 스타게이트 프로젝트를 비롯하여 데이터센터 사업의 파이가 커질 것이 예상되며 재평가 되고 있습니다.
SSD는 고속 데이터 접근, 신뢰성 및 내구성, 전력 효율성, 공간 절약, 빠른 부팅 및 로딩 시간 등으로 효율을 극대화 할 수 있습니다.
재평가 받고 있지만 개인적으로 걱정되는 부분은 인텔에서 인수한 공장이 다롄에 있다는 것이네요.
실적
작년(2024년) 매출 66조원, 영업이익 23조원을 기록하며 창사 이래 최대 실적을 달성하였습니다.
물론 이 것이 주가에 선반영되어 미친듯이 올랐을 수도 있지만, 계속해서 혁신적으로 무언가를 하려는 만큼 2025년도도 기대가 되네요.
엔비디아
SK 하이닉스는 엔비디아 최대 관련주 중 하나입니다.
물론 현재 미국 1짱 중에 하나임으로 우리나라 전체와의 관련주라고도 볼 수 있겠네요.
엔비디아 실적에 따라 국장이 왔다갔다 하는 만큼 꼭 SK 하이닉스가 아니더라도 지켜봐야 할 것 같네요.
실적발표
2월 26일 장 마감 이 후 2024년도 4분기(2024년 11월 ~ 2025년 1월) 실적발표 예정입니다.
가디언스 예상이 목표 치를 우회할 것으로 나왔으나 주가가 심상치 않습니다.
2.24(한국시간)에도 -3.09% 떨어졌습니다.
현재 시간 선물은 0.51% 올랐고, 또한 밤새 트럼프의 발언이 있어서 그런 것일 수도 있어 조금 더 지켜봐야될 것 같네요.
HBM4(6세대 고대역폭메모리)
엔비디아는 HBM4를 2026년에 차세대 고성능 GPU 루빈 시리즈에 탑재하기로 하였으나, 계획을 앞당겨서 올해 하반기에 출시를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젠슨 황 엔비디아 CEO는 최태원 SK 하이닉스 회장에게 HBM4 공급일을 6개월 앞당겨 달라고 하였습니다.
하이닉스도 이에 따라서 HBM4 개발에 박차를 가하고 있는데요.
지난해 4분기에는 HBM4 테이프아웃(설계가 완료되어 제조 단계로 넘어가는 것)을 완료하였습니다.
이에 따라 SK하이닉스는 HBM4 샘플을 보내는 것을 올해 6월로 앞당겼습니다.
이 때 보내는 샘플은 커스터머 샘플(고객의 피드백을 수집하고 분석하여 제품이나 서비스의 개선점을 찾는 데 사용)로 사실상 양산 마지막 단계라고 볼 수 있습니다.
커스터머 샘플을 받고 젠슨황이 OK를 한다면 아마도 SK하이닉스의 주가는 그 이전부터해서 지금보다 오를 수 있을 것 같네요.
4월 2일 상호 관세
좋은 점만 있지는 안습니다.
요즘 국제 정세가 그렇네요.
트럼프 대통령은 4월 2일 상화 관세를 25%정도 매긴다고 하였고, 여기에는 반도체도 들어가 있습니다.
확정은 아니지만 만약 확정된다면 SK하이닉스도 주가 하락을 피해가지 못할 것입니다.
상호관세에 대하여 정리한 글 링크드립니다.
스타게이트 프로젝트
트럼프 태통령은 한화로 700조 가량 들어서 미국 전역에 데이터센터를 만드는 이른바 스타게이트 프로젝트를 하겠다고 하였는데요.
데이터센터에 꼭 필요한 NAND 부분에서 인텔의 NAND 사업부를 인수한 SK하이닉스는 빠질 수 없는 수혜주 입니다.
스타게이트 프로젝트가 무엇인지 링크 첨부할게요. 보시면 도움 되실거에요.
3월 31일 공매도 재개
3월 말 공매도가 재개된다는 소식입니다.
개미투자자들의 적이죠..아마 높게 오른 주식들이 많이 표적이 될텐데요.
SK 하이닉스 역시 많이 오른만큼 표적이 될 확률이 높습니다.
공매도법을 손봐서 개미투자자들에게 손해가 안가게 하고 불법공매도도 손본다고 하니 조금은 기대해 봐야겠네요.
공매도가 무엇인지, 공매도 재개 후 어떻게 될 것인지 등 예측한 글 링크 드립니다.
도움이 되실거에요.
SK하이닉스 주가와 연간된 이슈
마칩니다.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네요.
SK하이닉스 주가와 연간된 이슈
이 외에도 다양한 개인종목 주가방향에 영향을 주는 것들 정리로 도움을 드리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