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슬라 악재와 호재 그리고 자율주행 규제완화
테슬라 악재와 호재 그리고 자율주행 규제완화 정리 해보려고해요.
트럼프의 취임 전에 머스크는 그의 오른팔 이상으로 평가되었습니다.
그래서 사람들은 테슬라에 또다시 열광했습니다.
그러나 뚜껑을 따보니 반대였네요.
주가는 엄청나게 하락하고 있습니다.
테슬라를 계속 지켜만 봤으나 이제 분할매수 괜찮은 시기라고 판단이 되어 슬슬 들어가려고 하는데요.
그래서 준비겸 공부겸 정리해보려고 합니다.
테슬라 악재와 호재 그리고 자율주행 규제완화
악재
보통 호재와 악재라고들 하는데 제목부터 저도 모르게 악재와 호재라고 반대로 써버렸습니다.
아무튼 가장 큰 악재는 역시 앨론 머스크, 즉 오너리스크입니다.
테슬라는 현재 매출이 많이 떨어지고 있습니다.
유럽의 경우는 올해 초 매출이 30% 이상 올랐으나 테슬라는 40% 후반에 가까운 매출하락을 보였죠.
단순한 오너리스크를 넘어 테슬라 = 머스크로 보면서 엄청난 증오가 생기고 있습니다.
이번에 유럽에서 하면 인되는 손을 바닥을 기준으로 약 75도 정도 올리는 위험한 인사까지 했죠.
이미 테슬라의 주주이신 분들에게는 머스크는 골칫거리 그 자체일 것입니다.
오너리스크와 매출하락이 가장 큰 영향이 되겠네요.
표면적인 이유는 두개지만,
제 생각을 붙이자면 너무 올라서 떨어져야 하는데 핑계가 드디어 생긴 걸로도 보입니다.
밑에서 설명 드릴테지만 머스크는 트럼프가 중요하게 생각하는 인물 중 하나입니다.
악재와 호재가 서로 상쇄시킬수 있거나, 떨어져도 이정도는 아니어야 할 것 같다는 말입니다.
호재
그렇다면 호재는 무엇일까요.
호재도 역시 머스크입니다.
그는 현재 좋든 싫든 지구1짱 트럼프의 오른팔이나 다름없습니다.
철권통치(?)를 연상시키는 부분이 있어 현재는 악재로 여겨지지만, 트럼프가 원하는 바를 이루거나,
합의를 한 후 좋은 방향으로 나아가게 될 경우 똑똑한 사람이라 또 그에 맞게 행동하며 같이 테슬라의 주가도 오를 것이라 예상됩니다.
주가의 방향을 결정 지을 수도 있는 트럼프의 노림수와 언제부터 주가를 다시 끌어올일 발언을 할지에 대해서 정리해보았습니다. 엘론 머스크와 테슬라와도 연관이 될 수도 있는 부분이니 아래 링크로 가서 읽어보시면 도움되 실 것입니다.
에너지 효율부 장관으로 현재는 트럼프의 칼로 미국에서 효율이 안나오는 부서에게 칼을 휘두르고, 심지어 공무원들도 무차별하게 잘라냈었죠.
뼈속까지 사업가인 그가 정부에 쳐들어가서(?) 본인 회사의 주가까지 엄청나게 하락시키며 이유에 대하여 일각에서는 이렇게 판단하고 있는데요.
자율주행 규제완화
앨론 머스크가 트럼프에게 얻어낼 수 있는 가장 큰 이익이 아닐까 싶습니다.
머스크는 2025년부터 테슬라에서 무인택시를 상용화하고, 2026년부터 대량으로 생산할 목표를 가지고 있습니다.
하지만 이에 대한 벽이 있는데요.
바로 자율주행 규제입니다.
미국 교통부 도로교통안전국은 한 회사에서 연간 출시 할 수 있는 완전자율주행차 대수를 2500대로 한정하고 있습니다.
2026년 무인택시 대량생산을 노리고 있는 테슬라의 입장에서 큰 걸림돌이라
만약 구제가 완화 된다면 엄청난 호재임이 분명합니다.
미국은 주마다 법이 다르고 자율주행 운행 허가 관련해서도 그렇습니다.
연방 차원으로 통합된다면, 허가만 받는다면 미국 전역을 다닐 수 있게 된다는 것입니다.
이럴 경우 미국 전역으로 테슬라 택시가 다닐 수 있고,
머스크의 말대로 대량 생산이 될 수도 있다는 것입니다.
일각에서는 규제만 풀어서 될 것이 아니라 안전테스트도 확실하게 하여 규제와 안정성을 동시에 잡아야 한다고 말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사실 트럼프는 1기에도 한번 자율주행 규제를 풀려고 했었습니다.
이 때 하원은 통과했지만 상원에서 무산되었습니다.
그때와 다른점은 트럼프 2기는 상원이든 하원이든 모두 승리했다는 것입니다.
상원 또한 100석 중 52석이 공화당이라 1기 때보다 규제가 풀릴 수 있는 확률이 올라가겠네요.
여기서 상원 선거는 6년 사이클, 하원 선거는 2년 사이클로 진행됩니다.
단, 상원 또한 2년마다 1/3 비율을 다시 선출합니다.
11월 중간선거가 바로 상원 1/3과 하원 전원을 다시 뽑는 자리인데요.
이 때까지 규제를 못 푼상태에서 민주당에게 참패한다면 그 다음은 어렵다고 생각되네요.
전문가들의 예측에 따르면 트럼프는 중간선거 전까지 관세 등 경제를 힘들게하는 정책을 먼저 터트린 후 선거일에 맞춰 표를 위해 다시 경제부양정책을 펼칠 확률이 높다고 합니다.
그래서 매수 할거니?
규제를 완하하기 전에도 1~2번은 규제 완화에 대한 소문이 있을 것 같네요.
그 때까지 계속 분할매수로 모아가다가 소문에 팔고 다시 천천히 모을 생각으로 매수예정입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