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 관세 부과 현대자동차의 운명은?

자동차 관세 부과 현대자동차의 운명은?

자동차 관세 부과 현대자동차의 운명은?

한국시간으로 오늘 트럼프가 자동차 관세 25%를 공식화했습니다.
시간을 좀 더 되돌려서 어제 현대자동차와 트럼프가 공동 기자회견을 했습니다.

트럼프는 공식적으로 현대자동차의 관세를 면제한다고 했는데요.
어떤일이 있떤 것일까요?

자동차 관세 부과 현대자동차의 운명은?

현대차는 관세면제?

현대자동차는 어제 31조원 규모의 대미투자를 하겠다고 백악관에서 직접 말하였습니다.
시기는 2028년까지로 약 4년 동안 31조 원 규모의 투자입니다.

자동차뿐 아니라 철강도 들어가는데요.
특히나 루이지애나주 제출소에 투자하여 약 1,300개의 미국인들의 일자리를 창출 할 수 있을 것이라 했죠.

하나하나 뜯어보면

자동차 생산쪽 86억달러(12조 6천억원),
부품,물류,철강 분야에 61억 달러(약 8조 9,383억원),
미래산업과 에너지 분야 63억 달러(약 9,231억원)

입니다.

현대자동차 자회사인 현대제철이 루이지애나 주에 제철소를 지어 자동차 제조에 쓸 철강을 생산하고,
미국에 있는 현대차 공장과 기아 공장에서 만들고 있는 차량에 쓰일 철강제 생산하게 됩니다.

이와 함께 정의선 회장은 현대차그룹 메타 플랜트 아메리카 준공식도 밝혔는데요.
이 공장이 완성되면 총 3개의 현대차 미국공장에서 연 120만 대 이상의 자동차를 생산할 수 있습니다.

이게 타이밍이 좋았던 것이 관세정책으로 인해 미국에 공장을 짖는다는 첫 기업(그 것도 세계적인 기업)
임으로, 트럼프 입장에서도 중요할 수 밖에 없습니다.

여기에 글을 쓰는 시점에는 준공식(현지시간 3월 26일)을 마친 현대차그룹 메타 플랜트 아메리카 공장도
사실 트럼프 1기 시절인 2017년도에 짖겠다고 발표한 것입니다.

결국 이 공장이 미국에 지어진 것은 모두 트럼프의 공으로 돌릴 수 있죠.

트럼프와 함께한 백악관의 발표회(?)에서도 정의선 회장은
“이 공장을 짖기로 발표한 것도 트럼프 대통령과의 만남에서부터 였습니다.”
라는 역시 이정도는 되어야 회장을 하는구나 급의 멘트를 날렸죠.

사실 여기까지만 보고, 트럼프의 발언을 보면 현대차는 공식적으로 관세를 면제 받는 것으로 보입니다.
그러나 인터뷰를 자세히 들여다보면 아니죠.

” 미국에서 생산하는 차에 대한 관세 면제”의 늬앙스로 말했습니다.
결국 한국에서 생산되는 자동차의 경우는 여전히 관세가 부과될 것입니다.

그러나 어차피 지어야 했던 공장을 관세 정책으로 인한 첫 미국으로의 공장 이전과 일자리 창출 등의 느낌을 줄 수 있다는 점에서 트럼프에게 눈도장을 찍었다는 점에서 좋은 소식이네요.

물론 트럼프가 본인의 약속을 잘 안지키는 부분이 커서 어떻게 될지는 지켜봐야 할 것 같네요.
일단 자동차 관세가 공식화 된 오늘 주가(-4.5%)를 봤을 때에는 그렇게 도움이 된 것 같지는 않습니다.

다만..

  1. 트럼프의 눈에 들었다는 점.
  2. 미국공장 총 3개가 됨으로 더 많은 자돋차를 미국내에서 제조할 수 있다는 점.

등을 봤을 때에는 어제 정의선 회장의 선택은 장기적으로는 좋은 선택이라 보여집니다.

현대차 관련이슈

관세 이외의 현대차 관련 이슈는 무엇이 있을까요?

공매도

이제 얼마 안남았네요.
공매도 재개가 얼마 안남았습니다.

다시 재개되는 공매도 자세히 알아보러 가기

현대차는 현재 PER 4.62로 동일업종 PER 4.28배에 비해서 높지 않고,
주가도 지나치게 높지도 않습니다.

공매도의 제물이 되기에는 어려워 보이네요.
이 외에 찾아보았으나 이렇다 할 회사 자체의 이슈는 없네요.

매수 타이밍은 언제일까?

현재 중요한 것은 외적인 이슈인 자동차 관세공매도 재개입니다.

자동차 관세 부분도 최대한 피해가 안가게 노력하고 있고(당장은 피해가 있겠지만),
공매도를 할 정도로 오르지는 않았죠.

자동차 관세의 경우 트럼프의 눈에 들었고,

막 준공을 마친 미국의 공장 1개가 가동하면 총 3개의 가동으로 미국 내 제조가 많아져 관세폭탄을 피할 수 있는 차가 더 늘어나겠죠.

결국 단기적으로는 관세를 피할 수 없어 내려가지만, 장기적으로는 미국공장 설립과 미국내에서의 제조률 상승으로 회복될 것 같네요(더 상승한다고는 말하기 힘들 것 같아요.)

저는 자동차 관세 폭탄으로 인한 단기적인 하락이 지나간 후,
장기적으로 보며 천천히 매수할 것 같네요.

자동차 관세 부과 현대자동차의 운명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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