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년 국제 유가의 행방은
2025년 국제 유가 상승 하락 어디로 갈까
자산에 영향을 주는 다양한 것들이 있지만 그 중에 대표적인 것 중 하나가 국제 유가입니다.
국제 유가의 방향에 따라 많은 자산이 변동 됩니다.
주식도 그 중에 하나죠
유가가 변하면 항공주 운송주 기름관련주 등 많은 것들이 변합니다.
아무리 환경을 위해 기름 외에 친환경 에너지를 사용하자고 해도 솔직히 기름 만한 것이 없고,
운송을 할 수 있는 수단은 결국 기름값을 따라가게 되죠
그래서 올해는 어떻게 될지 2025년 국제 유가 상승 하락 어디로 갈지 알아보겠습니다.
제가 상승!! 이러고 외친다고 상승하는 것도 아니고 하락!! 이라고 외친다고 하락하는 건 아니에요.
그래도 한 번 예측 해볼게요.

2025년 국제 유가 상승 하락 POINT 1. 중국경제
이 글을 쓰는 새해 첫 거래일인 오늘(한국 시간 기준 1월 3일) 유가가 올랐습니다.
이유는 2025년도 중국의 경제전망이 일단 좋게 나왔기 때문이죠
중국의 경제에 따라 국제 유가는 많이 달라지도 합니다.
중국은 세계에서 최고로 원유를 많이 수입하는 수입국이기 때문이죠.
중국 경제전망이 좋게 나온 이유는 시진핑 주석이 신년사에서 올해(2024년)보다 더 적극적인
거시경제 정책을 시행한다고 했기 때문이에요.
이어서 시진핑 주석은 중국 GDP 성장률을 5% 안팍으로 예상한다고도 했죠.
아무튼 꽃길(…?) 어째든 새해 신년사로 인해 2025년 국제 유가 상승 하락 첫 번째 포인트인 중국경제에서는 상승으로 점쳐지네요.
가장 큰 석유 수입국에 대한 이야기만 했지만 어째든 석유는 어느나라든 필요하기 때문에 세계의 경제도 중요한 부분입니다.
거시 경제 : 경제 전체의 형태와 성과를 연구하는 분야
2025년 국제 유가 상승 하락 point 2. 트럼프 2기의 정책
자주 등장하는 인물이죠.
지구의 짱이기 때문에 사실 이런 이슈에서는 빠질수가 없는 인물이에요.
일단 그는 셰일 오일 생산랼을 2배로 늘린다고 공언해왔습니다.
당연히 원유의 라이벌인 셰일 오일의 생산량이 2배가 되면 자연스럽게 유가는 낮아질 수밖에 없습니다.
또한 가장 핫 이슈인 관세!
정말로 그의 말대로 관세를 높인다면 다른 나라에서 수출에 타격을 입을 수 밖에 없고,
최악의 경우에는 수출이 줄어 그만큼 이동수단인 비행기 또는 대형선박의 이용이 준 만큼 원유 이용량이 낮아 줄어들수 밖에 없죠.
그래서 트럼프 2기의 정책 자체의 부분만 놓고 보면 국제 유가 상승 하락 두 번째 포인트인 트럼프에서는 국제유가 하락이 점쳐지네요.
2025년 국제 유가 상승 하락 point 3. 지구의 평화(?)
2024년도는 정말 다사다난한 해였습니다.
중동의 전쟁이 심화되고 시리아는 내전이 종식되었죠
물론 전 정부와 이번에 정권을 잡은 정부가 어디가 나은지 등 그리고 중동 특성상 완벽한 종전은 없기때문에
어떤 일을 계기로 전쟁이 발발할수도 있습니다.(물론 안그러길 바라지만요)
또한 러시아와 우크라이나도 아직 전쟁중입니다.
우리나라는 북한과 마주보고 있지만 아직 전쟁은 없었지만 다사다난함을 겪었죠.
주가의 움직임을 위해 말씀을 드리고 있지만 어떤부분에서 저희에게 이득이 되고 안되고를 떠나
어떤 나라에서든 어떤 시간에서든 전쟁은 종식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모든 나라에서 전쟁이 나면 유가가 오르는 것은 아닙니다.
산유국 또는 원유 수출입에 연관이 있는 나라에서 전쟁이 날 경우 원유를 캐내는 부분에서 문제가 생겨 석유량이 죽거나
또는 캐낸 석유를 배달(?)하는데에 문제가 생겨 유가가 오르는 경우 등이 있습니다.
그래서 최근 러시아와 우크라이나 전쟁 그리고 시리아 내전 또는 제5차 중동 전쟁 발발할 뻔한 진행과정에서 유가가 크게 오르고 했던 것입니다.
2025년은 어떨까요?
이 부분도 트럼프의 영향력이 상당합니다.
트럼프는 기본적으로 전쟁종식을 말하고 있습니다.
물론 모 아니면 도를 장착하고 있는 대통령이기 때문에 그렇게 확실하게 종식이라고 말한 것이긴하지만
몇 백년동안 이어온 중동전쟁을 특히 멈추기는 쉽지 않죠
그러나 미친사람 이란 것은 누구나 알기 때문에 무슨 수를 쓸지 몰라 아마 지금까지 보다는 중동도 더 조심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또한 요 근래에 가장 큰 전쟁인 러시아와 우크라이나 전쟁도 종식시킨다고 장담했습니다.
바이든 정부는 러시아를 견제하며 우크라이나에 무기를 지원해줬고 이 때문에 우크라이나가 상당히 잘 버티고 있는 것도 사실입니다.
그러나 트럼프 대통령은 출범 후 무기 지원을 끊는다고 하였습니다.
그럴경우 지금까지 대화 없이 전쟁을 우선순위에 둔 젤렌스키 대통령이 대화의 손길을 내밀 수밖에 없다는 전망입니다.
트럼프 대통령은 이렇게 이 두 나를 화해시키면 유가도 안정이되고, 곡물가격도 안정이 올것이라 말하고 있습니다.
이런 이유로 국제유가 상승 하락 세번째 포인트인 전쟁쪽에서는 안정이 오고 유가는 하락 할 것이라는 전망입니다.
그 외에 유가에 영향을 주는 point
친환경 에너지
민주당은 친환경 에너지 공화당은 전통적인 석탄 석유 에너지라는 생각이 많습니다.
하지만 사실 트럼프로 정책의 결이 조금 다를뿐 완전히 반대는 아닙니다.
2025년 대선 당신 트럼프와 해리스 모두 에너지의 생산을 늘리고 가격을 낮추는 것을 모토로 삼았습니다.
다만 트럼프는 전통에너지를 중심으로 친환경 에너지를 늘리는 것이고 해리스는 친환경 에너지 중심으로 전통에너지도 가지고 가는 부분입니다.
이 부분에서 친환경 에너지의 비율 차이는 있을 수 있겠지만 친환경을 버리지는 않을 것 같습니다.
이런 기준으로 보면 국제유가 상승 하락 네번째 포인트인 친환경에너지는 사실 잘 모르나 적어도 유가가 떨어지는 것보다는 오를 확률이 높다 입니다.
OPEC+ 공급 컨트롤 여부
OPEC+는 원유 생산 감산을 2025년도 동안 점진적으로 풀 예정으로 이 부분에서 유가는 하락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습니다.
OPEC : 석유 생산, 수출에 참여하는 13개 국가의 협의체
OPEC + : OPEC에 산유국이지만 OEPC에 없는 10개의 국가를 더한 것
원유 관련주
원유 업, 다운 시 관련주는 무엇이 있을까요?
가장 대표적인 주식은 항공주, 해운주 등과 원유관련주등입니다.
원유관련주는 국제 유가 오르내림에 당연히 직겨탄일 것이고, 유가가 오르면 오를수밖에 없습니다.
항공주는 유가가 내려가면 그만큼 소비비용이 줄어 들어 올라갈 것이고요.
해운주 역시 유가가 내리면 오를 수 밖에 없습니다.
다만 주식이라는 것이 하나의 이유로 오르고 내리지 않습니다.
해운주를 예를 들어 유가가 내리면 소비비용이 줄어 내리겠지만 관세폭탄 등으로 수출량이 줄으면 그만큼 운송할 것이 없어 매출도 줄어들 것입니다.
이처럼 유가는 하나의 이유일 뿐이고 많은 이유를 찾으셔서 좋은 투자 되시길 바랍니다.
위에 말씀드렸다 시피 그저 제 생각이고 오른다 안오른다 말씀드리긴 어려워요.
원유 회사 그 자체인 GS 칼텍스에서 유가 예측이 가능할까?란 주제로 만든 동영상이 있으니 재미삼아 한번 보세요
유가와 더불어 환율에 대한것도 알아가세요
오늘 체포영장이 나왔다고 하니 한번 더 탄핵진행과정살펴보세요
국제유가 관련하여 정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