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한공 주가 하락일까 상승일까
대한한공 주가 하락일까 상승일까
우리나라 대표 기업들이 주가를 점점 찾아가거나 상승을 하는 등 약진을 보여주고 있는데요.
항공업계에서 대표적인 기업인 대한항공은 맥을 못추리고 있습니다.
경기가 너무 안 좋고 환율도 요동치고 있고, 이곳저곳에서 크고 작은 지정학적리스크로 인해 항공사가 힘을 쓰기에는 힘든 장이긴 합니다.
그런 와중에 대한항공이 상승으로 길지 하락으로 갈지 갈림길에 놓여있는 것으로 보이는데요.
한 번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대한한공 주가 분석
합병에 대하여
합병이 사실상 마무리 수순임으로 합병 자체가 주가에 영향을 주지는 않지만 합병 후 어떤 방향으로 흘러가는지는 주가의 흐름을 결정하는데 영향을 주겠죠
위의 글에 합병 이 후 방향에 대해서 정리해보았습니다.
아시아나항공 주가를 위한 정리글이지만 합병 이야기가 빠질 수 없는 경우라 오히려 합병 이 후의 이야기를 중점적으로 써놓았으니 도움이 되실거에요.
주가에 영향을 주는 이벤트들
유가
위에서 말씀드렸지만 현재 지정학적 리스크가 가장 큰 문제입니다.
최근에는 이란과 이스라엘이 한바탕했었죠.
그로인해 유가가 많이 올라 나갈돈이 많아져서 항공주들이 하락하기도 하였습니다.
현재 미국에서 물가를 잡기위해 유가를 낮추려고 힘쓰는 중이고, 석유 생산량을 늘리면서 OPEC 국가에도 석유 생산량을 늘리도록 압박하고 있죠.
장기적으로 보았을 때에는 유가는 낮아질 것으로 보입니다.
지정학적 리스크
이번 이란과 이스라엘의 맞짱은 정말 전쟁이라도 난것이 아닌가 하는 생각까지 들었습니다.
덕분에 유가가 미친듯이 올랐었죠. 석유와 직접적인 연관을 가지고 있는 나라들이기에 더더욱 유가가 요동 쳤던 것 같습니다. 다행히 전쟁은 마무리 단계로 보이네요.
2Q 실적
이란 이스라엘 사건으로 떨어지던 주가가 전쟁이 끝날 분위기가 보이자 다시 오르기 시작했는데요.
그러나 오르던 주가는 3일을 버티지 못하고 하락하고 있습니다.
무엇보다 거래량을 좀 실으면서 떨어지고 있네요.
현재 떨어지는 이유는 명확하게는 알지 못하나 개인적으로는 2Q 실적때문으로 보입니다.
아직 발표 전이지만 전문가들 대부분이 실적전망이 흐릴 것으로 보고 있는데요.
비용이 증가하고 경쟁 심화로 부진할 것이라는 예측 때문입니다.
실적은 나와봐야 아는 것이죠.
그러나 어느정도 소문으로 사람들이 알고 피할 수도 있고,
정보가 빠른 큰손들 역시 미리미리 피하겠죠.
살까말까?
대한항공은 현재
시가총액 : 약 8조 4억원
PER : 6.88(동일업종 14.15)
PBR : 6.89
입니다.
수치적으로는 상당히 좋은데요.
장기적으로 보았을 때에도 갑작스런 악재가 아니면 괜찮을 것으로 보입니다.
이유로는
- 합병 후 메가항공사로 독점가능성
- 장기간으로 보면 안정될 확률이 높은 유가
- 실적 발표일 이 후 상황
때문인데요.
독점은 사실 문제가 많죠. 경쟁자가 없음으로 서비스하락과 기타 다른 많은 문제들 등등 소비자들 입장에서는 문제입니다. 그러나 선택권이 없죠.이로인하여 주식의 시선에서 보면 독점기업은 돈이 쏠릴 수 밖에 없어서 강합니다. 대한항공은 LCC 또한 강화할 계획으로 모든 면에서 독점으로 갈 가능성이 높죠.
유가 또한 미국의 계획아래 안정적으로 갈 확률이 높다고 생각됩니다.
실적발표의 경우 잘나올경우와 안좋은 경우 두가지 가능성을 열어두면 좋을 것 같네요.
잘나올 것이란 예상이 계속 될 경우 미리 정보를 들은 큰손들을 따라 같이 가다가 호재소멸(실적발표) 이전에 팔기
안나올 것이란 예상이 계속 될 경우 계속해서 안 좋은 뉴스로 인해 떨어질 때 조금씩 모으며 악재해소(실적발표) 이 후에 상황에 따라 유동적으로 분할매수 분할매도 하기
현재는 실적이 안나올 것이란 예측이 많아 지금부터 실적발표까지 천천히 모아두시면 그 이 후에는 호재가 좀 더 많아 위로 올라가지 않을 까 하는 생각이 많네요.
분기점이 있겠지만 종합해보면 분할로 모아갈만한 위치라고 생각됩니다.
짧게 보지 마시고 길게보고 가져가시면 좋을 종목입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