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 카카오페이 카카오뱅크 조정일까 하락일까
카카오 카카오페이 카카오뱅크 조정일까 하락일까
주식은 돌고 도는가 봅니다.
카카오가 몇 년전의 열풍을 재현하고 있는데요.
하지만 빠르게 올라가는 주식은 역시 빠르게 떨어지는 법이죠.
카카오의 경우 최고점 71,600원까지 찍은 후 60,800원까지 떨어졌고,
카카오페이의 경우 최고점 114,000원을 찍고 현재 84,200원까지 떨어졌습니다.
빠르게 오른만큼 일시적인 조정일지, 아니면 다시 제자리로 가는 중일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카카오
시가총액 : 26조 9,036억원
PER : 176(추정 PER 57 / 동일업종 PER 35.25)
PBR : 2.57배
카카오톡으로 유명합니다.
사람들이 이젠 카카오는 여러 자회사의 지주회사로 알고 있는데 카카오는 사실 지주사는 아니고,
벤처로 다른 자회사 개념의 회사들을 출범시키는 구조입니다.
카카오페이
시가총액 : 11조 3,415억원
PER : N/A(추정PER : 261.49 / 동일업종 PER 32.87)
온라인 자산 거래를 간편하게 할 수 있는 플렛폼입니다.
특히 돈을 주고 받는 거래는 이제 간편하게 카카오페이로 하시는 분들이 압도적으로 많죠.
카카오뱅크
시가총액 : 15조 13억원
PER : 32.16배(추정PER : 29.53 / 동일업종 PER 7)
적금, 예금 등을 할 수 있는 온라인 은행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상승이유
요즘 가장 핫한 것 중 하나가 스테이블코인이죠?
미국의 부채가 심각할 지경에 이르러서 이를 코인으로 해결하려는 미국정부의 계략(?)과 함께 우리정부에서도 스테이블 코인에 관심있게 보고 있습니다.
또 하나는 요즘 가장 대세인 AI에 대한 정부의 정책방향입니다.
정부에서 5년간 16조원 이상의 예산을 투자한다고 하여 AI에도 힘쓰고 있는 카카오가 수헤주로 떠올랐죠.
결국
- 스테이블 코인 관련주로 상승
- AI 관련주로 상승
이라고 봐야겠네요.
개인적으로는 카카오 페이, 뱅크도 같이 오르고 페이가 엄청나게 오르는 것으로 봐서 AI보다는 스테이블 코인 사업에 대한 기대감으로 올랐다는 것이 맞는 것 같습니다.
주식거래의 대부분을 카카오페이나 토스에서 하는 입장에서 인터페이스도 쉽고 매수매도도 너무 쉬워서 만약 스테이블 코인 거래 및 사용까지 가능하다면 저도 개인적으로 페이를 쓸 것 같기는 해요.
스테이블코인이란?
기존 화폐에 고정 가치로 발행되는 암호화폐를 말합니다.
우리나라의 경우 상용화가 되면 원화에 매칭되는 코인들이 발행되고, 이를 화폐처럼 쓸 수 있는 것입니다.
하락이유
사실 상승보다는 하락이유가 더 중요합니다.
하락 재료가 소멸되면 올라갈 것이고, 해소되지 않으면 그대로 주저앉습니다.
잘 정리된 기사가 있어 첨부드립니다.
요점은
한국은행에서 스테이블코인에 관해 신중한 입장을 취했다는 것입니다.
대규모 인출, 외환시장의 불안, 통화정책 제약 등이 발생할 수 있다는 것이죠.
아무래도 가본적 없는 미지의 세계로 위험부담이 있다는 것인데 역시나 주식시장은 이런 말 한마디가 너무큰 충격을 가지고 오네요.
차트측면에서 본 재상승 가능성
- 주가 사진들은 삼성증권을 캡쳐하였습니다.


일단 카카오와 카카오 페이입니다.
일반적으로 거래량을 동반한 하락의 경우 위험신호로 인식됩니다.
큰손들이 나갔을 수도 있고, 많은 사람들이 팔아 치우고 있다는 것으로 호재가 소멸되었다고도 볼 수 있습니다.
두 개 모두 바로 밑 이평선(20일 선)에서의 거리도 멀죠.
혹시 들어가실 생각이 있으시다면 20일선 근처부터 천천히 모아가시는 것이 좋을 것 같네요.

카카오 뱅크의 차트입니다.
역시 많은 하락을 하였으나 거래량을 동반하지 않은 하락입니다.
흔히 이럴때 사람들이 거짓하락으로 부르기도 합니다.
거래량이 없이 하락했기에 아직 가지고 있는 큰손들이 많을 수도 있어 다시 주가를 끌어올릴 가능성이 많습니다.
20일 선까지의 거리도 카카오페이나 카카오보다는 가깝네요.
차트상으로 볼땐 카카오뱅크가 들어갔을 때 기술적 반등이나 상승이 확률이 더 높을 것으로 예상되네요.
차트는 많은 변수가 있기 때문에 참고만 하시길 바래요.
호재 측면에서 보는 재상승 가능성
- 너무 길어서 밑에 요점 정리해두었습니다. 바쁘신 분들은 밑에 보시면 되요.
정부에서 발의 한 디지털자산기본법에 원화 스테이블코인 발행 허용에 대한 부분도 포함되어 있습니다.
스테이블 코인 상용화는 디지털자산기본법 통과에 달려있는 것이죠.
다만 상용화가 될 때까지, 그리고 상용화가 된 이후에도 한국은행이나 다른 전문가들의 부정적인 여론도 주가에 영향을 줄 수 있는데요.
한국은행에서의 스테이블 코인에 대한 우려로 인한 주가 하락이 그 방증이죠.
리스크 부분이 명확하여 책임이 막중한 자리에서는 긍정적으로 말하기에는 어려움이 많은 것 같습니다.
법안의 통과와 별개로 한국은행에서 부정적인 이야기를 계속 한다면 주가는 하락할 수 밖에 없습니다.
카카오페이는 18종의 스테이블코인 상표를 내놓았습니다.
법안 통과전이라 상용화를 할 수 없는 상황이지만 선점을 해 놓는다는 것이고 법이 통과 되면 바로 수익이 날 수 있을 것 같네요.
미국에서도 스테이블 코인 관련 법안이 6월17 일 미국 상원을 통과하였습니다.
하원을 거쳐서 심사를 받게되는데요. 트럼프도 코인에 대해 관심이 많아서 이 법안이 하원까지 통과된다면 빠르게 대통령의 서명을 받게 될 것이라는 예측이 많습니다. 이르면 7월 말이라는 소리도 있죠.
이 법안은 스테이블코인 발행할 때에는 연방이나 정부의 허가를 받아야 하고, 국채나 달러 등 안전하고
유동성이 높은 자산으로 한정하고 은행에서도 자체 코인을 발행할 수 있는 부분을 열어줍니다.
트럼프는 부채를 줄이기 위해 국채 수요가 늘어나는 것을 원하고 있는데요.
법안이 통과되면 스테이블코인 발행사는 담보로 일정부분 단기채권 등을 보유해야 합니다.
미국은 하반기 심각한 부채를 갚기위한 방법으로 단기채권을 많이 발행하려고 하는데요.
단기채권의 수요를 충족하기 위해 스테이블 코인을 이용하려고 하고 있죠.
트럼프는 처음부터 미친듯한 부채를 강조하였습니다.
위에 설명드린 방법으로 스테이블 코인을 이용하면 부채를 줄일 수 있음으로 반드시 통과시키고 서명할 것입니다.
미국에서 법안이 통과된다면 우리나라의 스테이블 코인 관련 법안 역시 긍정적인 방향으로 해석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정리드리면
- 스테이블 법안 통과에 대한 긍정적인 가능성이 공유됨.
- 한국은행 등 저명한 인사들이 스테이블 코인에 대한 긍정적인 발언.
- 미국에서 스테이블코인 법안 통과.
- 카카오에서 발행한 스테이블 코인의 빠른 상용화
하락의 이유인 스테이블 코인에 대한 부정적인 발언이 취소가 되는 것이 위로 다시 상승할 수 있는 최고의 호재가 아닐까 하네요.
마치며
스테이블 코인이 자국 통화와 연결이 되는 부분에서 솔직한 말로 우리나라에서 악용될 가능성이 있지 않나 싶습니다.
세계적으로 보았을 때 원화는 투자의 매력이 없죠. 그만큼 자본이 작아 언제든 환율을 조작할 수도 있다고 생각됩니다. 그 외에도 미지의 세계로 너무 많은 불법 루트가 있을 것 같네요.
정부에서도 이런 부분을 감안하고 정책을 발휘했겠지만 아직 너무 불안정한 부분 투성이라 이런 부분을 감안하고, 언제든 사고가 터질수도 있다는 생각으로 너무 욕심 부리지 않고 투자를 이어나가시면 좋겠습니다.